티스토리 뷰

천년초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알아보아요.

 

우리가 흔히 손바닥 선인장이라고 일컫는 천년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을 노지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자라는 다년초 식물이며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나는 강인한 생명력이 있는 우리나라 토종 선인장입니다. 북제주군 한림읍 월령리 해안가를 중심으로 자생하고 있으며 1976년 제주도 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천년초는 신비한 식물로 천가지 병을 고친다는 설과 이 열매를 먹으면 천년을 산다는 설이 전하고 있습니다. 매년 4-5월경 열매가 열려 5-6월에 꽃이 피며, 이후 열매가 커져 11-12월경에 자주색으로 열매가 무르익어 수확하게 됩니다. 식이섬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며 핑크빛이 도는 빨간 열매의 상큼한 맛은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토종 선인장 천년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천년초 효능>


1. 성인병예방

 

 

천년초에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우리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압을 낮춰주며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줍니다. 따라서 손발저림 등의 증세를 완화시키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호흡기질환 개선

 

 

천년초에는 도라지에 들어있는 테르페노이드 계통의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도와 주고 독감,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며, 기침, 가래를 개선시켜 줍니다. 천년초 뿌리를 우려내어 꾸준히 마셔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3. 변비개선

 

 

천년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환경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며 배변활동에 도움을 줘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염이나 여드름 등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뼈건강

 

 

천년초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중년이후의 여성들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피로회복, 피부미용

 

 

천년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며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장기들의 활동이 활발해져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눈건강

 

 

천년초에는 눈을 보호해주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고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천년초 먹는 방법>

 

 

① 천년초음료

- 천년초 줄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고 요구르트나, 과일, 또는 기호에 따라 꿀등을 넣어 갈아서 음료로 먹을 수 있습니다. 천년초 열매를 갈아먹을때는 되도록이면 열매에 들어있는 씨도 함께 넣어서 갈아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천년초즙

- 태삼이라 불리는 천년초 뿌리와 천년초 줄기, 대추, 감초 등을 넣고 즙을 내어 먹는 방법입니다. 천년초즙은 일정한 비율과 온도, 시간 등에 따라 천년초 효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③ 천년초 효소

- 항아리에 천년초와 설탕을 1대 1의 비율로 넣어서 잘 섞이도록 해줍니다. 먼저 천년초를 항아리에 깔고 그 위에 설탕을 뿌려주는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하고,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잘 섞이도록 흔들어줍니다. 약3개월이 지난후 천년초와 액기스를 분리하여 별도 냉장보관합니다. 천년초와 물을 1: 4-5 정도의 비율로 타서 마시면 됩니다.

 

 

 



<천년초 부작용>

 

 

- 선인장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냉하신 분은 배탈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천년초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앓으시는 분은 구토나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천년초는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산성인 우유와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 손질하실 때는 가시가 많아 고무장갑을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천년초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