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치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지치는 자주색의 굵은 뿌리가 땅속 깊이 들어가 있는 뿌리 식물로 전국 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와 잎은 털이 있으며 7월에 회색으로 견과가 여뭅니다.

 

 

 

지치는 예로부터 산삼을 능가하는 약초로 알려져 왔으며, 약초꾼들은 난치병에 효능이 있다고 하여 지치를 성약이라고도 부릅니다. 도교에서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불로초는 바로 지치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향약집성방>에서는 "지치는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은 없다. 명치 밑에 사기가 있는 것과 다섯가지 황달을 치료하고 비위를 보하며 기운을 돕는다. 또 막힌 것을 잘 통하게 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배가 부은 것, 아픈 것도 치료한다." 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지치 효능>

 

1. 성인병 예방

 

 

지치는 체내의 뭉친 피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우리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질환 개선

 

 

 

지치는 각종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드름이나 각질로 고생하는 지성피부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며, 염증을 제거하는 살균 및 소염작용을 하여 아토피나 주부습진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해독작용

 

 

 

지치는 예로부터 체내에 중금속이나 술독, 또는 인체에 유해한 니코틴과 같은 물질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가지 약물중독, 항생제 중독, 농약중독,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 지치를 먹이면 빨리 독이 풀려 해독작용이 탁월합니다.

 




4. 체중 조절

 

 

 

지치는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지치가루를 하루 세번 공복에 한스푼씩 먹으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치를 공복에 먹으면 포만감이 생겨 음식을 먹지 않아도 기운이 빠지지 않고 배가 고프지 않아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5. 배뇨, 변비개선

 

 

평소 변비가 있거나 배뇨에 장애가 있을 때 지치가루를 달여서 섭취하면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으며,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당뇨병 개선, 면역력 향상

 

 

지치는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것을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치를 꾸준히 복용하면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 주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지치 부작용>

 

 

- 지치에는 독성이 있어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날것으로 그냥 먹으면 구토나 복통,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말려 차로 끓여 먹어야 합니다.

- 지치는 성질이 차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 맥이 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지치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