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로쇠물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뼈에 이롭다는 뜻의 한자어 골리수(骨利樹)에서 유래한 고로쇠물은 봄철에 고로쇠나무가 강하게 땅속 수분을 빨아올리는 것을 채취한 물로 포도당, 과당, 자당 등 당분이 풍부하고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 각종 무기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로쇠 약수는 나무의 1m 정도 높이에 채취용 드릴로 1-3cm 깊이의 구멍을 뚫고 호스를 꽂아 흘러내리는 수액을 통에 받습니다. 수액은 해마다 봄 경칩 전후인 2월말~3월 중순에 채취하며, 바닷바람이 닿지 않는 지리산 기슭의 것을 최고품으로 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나무가 수액을 가지고 있지만 그 수액이 고혈압, 당뇨병 같은 난치병은 말할 것도 없고 위장병, 허약체질, 신경통, 피부병 등에 좋은 효과가 있는 나무가 있습니다. 단풍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에서 채취한 수액을 일컬으며, 경칩(3월 6일) 무렵에 수액을 채취하는 고로쇠나무와 곡우(4월 20일) 무렵 수액을 채취하는 거제수나무가 신기한 수액을 품고 있는 나무들입니다.

 

<고로쇠물 효능>

 

1. 뼈건강

 

 

고로쇠물은 일반 생수에 비해 칼슘의 함량이 40배 가량, 마그네슘의 함량은 30배나 될 정도로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및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회복

 

 

고로쇠물에는 포도당, 과당 등 당분과 칼슘, 마그네슘은 물론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체력강화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3. 고혈압 예방

 

 

고로쇠물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에 쌓인 나트륨배출을 돕고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고혈압치료약으로 사용되는 캡토프릴과 유사한 수준의 혈압저하 효과를 보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변비 개선

 

 

고로쇠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묵은 변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뛰어난 이뇨작용 효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고로쇠물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면역세포의 성장 및 면역조절물질 분비를 최대 5배까지 촉진시켜 주어 면역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6. 숙취해소, 피부건강

 

 

고로쇠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숙취해소 및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댜양한 영양분에 의해서 고운피부결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매끈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주며, 과음에 따른 숙취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로쇠 부작용, 고로쇠 먹는방법>

 

 

- 고로쇠물은 차갑게 먹는 것보다 먹을때마다 상온에 두고 먹는게 좋으며 일반적으로 물마시기처럼 드시면 됩니다.

- 과다섭취시 위가 약한 체질은 간혹 설사나 배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밥을 지을때도 지어서 먹고 국 끓일때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끓여도 됩니다.

- 고로쇠 수액을 간장으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 초고추장을 만들때도 물대신 고로쇠 수액을 넣어 설탕 양을 줄일 수 있고 부드러운 맛이 증가 됩니다.

- 물대신 고로쇠수액을 끓여 커피를 내려마셔도 됩니다.

 



<고로쇠수액 보관법>

 

- 냉장 보관하시거나,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 실온에 두시면 단맛은 조금 강해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뿌옇게 변하며 부유물이 생깁니다. 식물성 섬유질과 자당이 엉킨 것으로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그냥 빨리 드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로쇠물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