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시슬 효과/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밀크시슬 효과/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밀크시슬(Milk Thistle, 우유엉겅퀴) 의 원산지는 남서유럽, 북아프리카, 아시아 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관상용 또는 약용으로 심고 있는 국화과의 식물입니다. 높이는 1.5m 정도 자라고, 줄기는 홈이져 있고 잎의 길이는 50-70cm 로 긴 선상 타원형이며 강한 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모닝케어라는 숙취해소 음료의 주원료로 쓰이고 있으며, 미국이나 일본, 유럽의 선진국들도 건강 기능 식품으로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밀크시슬의 가장 큰 효능은 씨앗안에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인데, 이 성분이 간의 독소를 제거하고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고, 지방간 등 각종 간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밀크시슬 효능>
1. 간 건강
밀크시슬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해주고,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며 간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밀크시슬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밀크시슬에는 항체작용 단백질이라 불리는 면역글로불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숙취해소, 당뇨병 개선
밀크시슬은 숙취해소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밀크시슬에 들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이 숙취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합니다. 또한 밀크시슬은 당뇨환자들의 혈당의 조율의 도움을 주어 당뇨병 개선에 좋습니다.
4. 지혈작용, 담석증 분해
밀크시슬은 코피, 질염, 피부염, 자궁출혈 등의 지혈작용을 도와주며, 담석증이 자주 걸리는 사람이 먹으면 결석을 분해시켜 주어 도움이 됩니다.
<밀크시슬 부작용>
- 밀크시슬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간건강에 좋지만, 장기간 오래 복용하거나 과다섭취시 구토나 설사,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약청의 밀크시슬 하루 섭취향은 130mg 이며 미국은 하루 500-600mg 정도를 표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 실리마린은 하루에 2-3번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체내 흡수율을 높입니다.
- 호르몬에 민감한 병을 앓고 있는 여성은 밀크시슬이 에스트로겐과 유사 효과를 일으킬 수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밀크시슬 효과/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