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 효능, 섭취방법 및 부작용 알아보아요
보스웰리아 효능, 섭취방법 및 부작용 알아보아요.
보스웰리아 라고 들어보셨나요? 유황나무로 알려진 보스웰리아는 인도에서 많이 서식되고 있고 전통약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도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키작은 관목의 한종류로 잎과 열매는 오일로 만들며, 고대 이집트에서도 자주 사용했고, 클레오파트라가 사용한 향수의 주원료였답니다.
보스웰리아는 유황나무 가지에서 추출한 수액으로, 나무 줄기를 만지면 수지가 흘러나옵니다. 이 나무의 수피에서 채취된 수지인 보스웰리아 액기스는 예로부터 피부병, 신경질환, 류마티스, 당뇨병 등에 사용되어 왔고,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와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에는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1. 관절염 개선
보스웰리아에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이 관절과 피부를 부드럽게 도와 줍니다. 또한 보스웰리아는 연골세포의 자체생존률을 높여줌으로써 중,장년층의 관절질환개선과 통증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피부미용
보스웰리아에는 인플라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이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해서 관절뿐 아니라 피부주름 생성, 기미, 잡티 등의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또한 게라니올 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작용 및 혈액순환 촉진
보스웰리아에는 에스쿨레틴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4. 기관지 건강
보스웰리아를 꾸준히 복용하면 호흡안정을 도와 주어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염증의 발생을 억제해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섭취방법>
- 하루 섭취량은 4g이하이며, 기호에 따라 우유나 두유에 섞어 드시면 됩니다.
- 차로 마실 경우에는 보스웰리아를 맑은 갈색이 나올정도로만 끓인 뒤 식혀서 냉장 보관하여 자주 마시면 됩니다.
- 무릎관절에 보스웰리아 가루를 반죽하여 붙이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 임산부나 몸이 허약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성질한 따뜻한 편이라 본인의 체질확인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유황 알러지가 있는 분은 호흡곤란, 가슴 통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하지 마시고 약재로 쓰실때는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서늘하고 습도가 낮은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드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스웰리아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