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위산과다, 위산부족이란?

FireMom 2017. 7. 30. 07:30

위산과다, 위산부족이란?



오늘은 위산의 일반적인과 내몸의 위산이 과다인지, 부족인지를 알아보는 자가 인식 방법과 각 상황에 따라서 대체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1) 위산의 일반적인 기능을 알아봅시다

- 위장에서 위산은 강한 산성 성분을 이용하여 체내로 들어온 음식물을 삭여 소화시켜 줍니다.

- 췌장, 담남에서 분비된 소화효소, 담즙을 이용하여 소장에서 음식이 소화되게 합니다.

- 소장,대장에 살고 있는 유익한 균들을 유지시킨다. 만약 장에 유익한 균들이 죽고 유해한 균들이 번성하게 되면 독소가 발생하게 되고 이 독소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2) 위산이 부족할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





 - 속 쓰림, 소화불량이 발생합니다.

 - 트림이 자주나오거나, 배가 쉽게 더부룩해집니다.

 - 가스가 차고 변비가 발생하고 묽은 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 20~30대의 젊은 시절에는 위산 부족보다는 위산 과다가 많고 나이가 들면 위산 과다보다는 위산 부족현상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에 따라서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산'과 '소화효소'를 보충해 주면 소화작용이 활발해지고 체내 흡수도 잘됩니다.

 ▷ 만약 위산과다로 속 쓰림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제산제나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하지 말고 과일, 칼슘등을 섭취하여 자연스럽게 제산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3) 위산 부족을 확인하는 방법은?

 - 위산 부족시 몸속 유해한 균(살로네랄, 포도상구균등)이 음식을 통해서 장 들어와서 설사 복통을 일으키는 경우

 - 여러 사람이 동일 음식을 먹고 설사, 구토, 배탈이 발생하는 사람과 정상적인 사람이 구분되는 경우 탈이 발생한 사람들은 위산이 부족한 경우

 - 디저트로 과일을 먹었는데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

 - 차가운 음식을 먹고 난 후 설사를 하는 경우


4) 위산제를 복용하는 방법은?

 - 위산제 복용량

   위산제는 1~3캡슙로 시작하여 3,4,5 캡슐로 점차 양을 늘려 가는 게 효과적이며, 위장이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위산이 증가하였다는 것으로 인식하면 됩니다. 이런 경우 알칼리성인 과일을 먹는다던가 물을 마셔서 중화시켜 주면 속이 가라 않게 됩니다. 그 다음 식사 때에는 이전 먹었던 캡슐보다 1캡슐 줄여서 자신의 1회 복용량 기준을 찾아 냅니다. 

또한 위산제 복용 후 위산 분비 기능이 살아나게 되어 점차 소화가 잘 되기 시작하면 위장이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게 되므로 이때에도 복용량을 조금씩 줄여서 적정 복용량을 만들어 나갑니다.



- 위산제 복용시점

   위산제는 식후 먹는 것 보다는 식전이나 식사 중 먹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유는 식후 먹게 되면 식사 중에 먹는 것보다는 위산과 음식물이 잘 섞이게 않게 되어 효과가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녁을 늦게 먹은 뒤 위산을 먹고 소화시간없이 누워 자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위염이 있는 경우 위산 캡슐이 녹으면서 위벽을 자극하게 되고 이런 경우 속이 쓰린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과일과 위산


 

- 미국에서는 위산이 많으면 '버닝(burnning)'으로 표현하는 데 말 그대로 위장이 타는 듯이 뜨거운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과일을 섭취하여 과일속 알카리 성분이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러나 위산이 부족한 경우 속이 불편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위염이 있는 사람들은 신 과일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게 좋게 먼저 위장병을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