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효능, 부작용, 보관법 알아보아요.
상추 효능, 부작용 및
상추 보관법 알아보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된 식생활은 다른 나라와 달리 국물과 김치 그리고 쌈의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쌈 문화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상추입니다. 삼겹살을 구워 먹을 때 상추를 곁들이면 느끼한 맛이 사라지고 상큼한 맛이 살아나 아삭아삭한 맛이 일품입니다.
상추는 천금채라고도 불리는데, 옛날에는 상추 씨앗이 귀해서 조상들이 씨앗을 살 때 천금을 주고 샀다고 해서 천금채라고 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상추는 오장을 이롭게 하고 근육과 뼈를 길러주며, 가슴에 뭉친 기를 풀어주고 쌓인 열을 내려주며, 경맥을 잘 통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과 살충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약간의 쓴맛과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어 식욕이 떨어지는 여름철 별미이자, 쌈채소의 대표주자 상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추 효능>
1. 심신안정 효과
상추 줄기에서 나오는 우유빛 즙액에는 락투신과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어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피로회복, 빈혈예방
상추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긴장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추에는 필수아미노산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빈혈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눈 건강
상추에는 눈의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눈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루테인은 상추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나 시금치 같은 녹색식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암예방
우리나라 사람들은 고기를 자주 구워서 먹곤 하는데, 이때 자연적으로 벤조피렌이라고 하는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이것은 국제 암연구소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입니다. 상추는 이 벤조피렌의 독성을 15%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고기를 먹을 때는 상추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변비개선
상추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따라서 장운동을 원활히 돕고 장에 쌓인 숙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수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6. 피부미용, 숙취해소
상추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몸속 독소로 인한 피부트러블을 진정시켜 줍니다. 또한 간건강을 도와주고 피를 맑게 해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상추 칼로리 및 영양성분>
- 상추는 100g당 18kcal로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상추 부작용 및 상추 보관법>
- 상추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배가 자주 아프고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한의학의서에는 "상추를 많이 먹으면 눈이 어두워진다."고 하여 눈병이 있는 경우는 복용을 금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 산모의 경우 상추를 많이 먹으면 아기가 푸른변을 본다고 하여 수유중인 산모에게도 주의해서 먹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상추를 오래 보관하시려면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비닐봉지에 넣어서 야채실에 보관하세요.
- 시든 상추를 다시 싱싱하게 만들려면 설탕물에 30-40분 정도 담가 놓으세요. 삼투압 작용으로 설탕물이 시든 상추를 싱싱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상으로 상추 효능, 상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